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양보호사, 간병인이 병원에서 간병일을 하면 어떤가요?

케어코디삶/중장년 일자리 정보

by (주)케어닥 2021. 2. 1. 20:09

본문

안녕하세요. 케어닥입니다 :)

 

요양보호사, 간병인은 중장년층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운영 중이에요. 전문 요양보호사 또는 전문 간병인으로 거듭나고 싶은 분을 위해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수업 일정을 소개해 드릴게요!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 운영 일정

주간반

야간반

월요일~금요일 수업

한 달 일정

월요일~금요일 수업

두 달 일정

※ 현재 코로나19 여파로 실습수업은 모두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진행 중입니다. 2주간 8시간씩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있는 분이라면?

이미 유사한 직종에서 일을 해보셨기에 더 짧게 수강하고 빠르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시설에서 국가자격소지자로 1년 (1,200시간) 이상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 필요과목 50시간 (이론 42시간 + 실습 8시간)을 이수하시면 되고 7~9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중장년층 일자리인 요양보호사, 간병인이 병원에서 일하면 어떨까요? 병원에서 하는 간병일의 장점, 단점, 그리고 주의할 점을 알려드릴게요.

 

병원에서 하는 간병일

요양보호사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간병합니다. 주로 하는 일은 어르신 주변 청결을 유지하고 식사 보조, 복약 보조, 배설 보조, 운동 보조 등 병원에서 생활하는 어르신의 일상을 케어해 드리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간병일을 하면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의료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양보호사는 출퇴근 형태로 3교대 또는 2교대로 일을 하며 의사, 간호사, 가족으로부터 받은 어르신 정보로 요양보호 계획을 세웁니다.

 

간병인은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않은 어르신도 간병하고, 몸이 불편한 일반 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분을 위해 일합니다. 그래서 요양 시설이 아니더라도 일반 병원, 산후조리원 등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습니다. 식사 보조, 복약 보조, 배설 보조 등 요양보호사와 돌봄 하는 범위는 유사하지만 다른 점은 의료 행위를 할 수 없는 점입니다.

 

간병인이 병원에서 간병할 때는 계약 조건에 따라 출퇴근을 할 수도 있고, 24시간 돌봄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호자를 대신해 병원에서 어르신 곁을 지키며 간병해 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일할 때 장점

병원에서 일하면 우선 급여가 일정하고 안정적입니다. 자택에서 돌봄 하는 경우보다 어르신 개개인의 퇴소에 영향을 적게 받고, 또 다른 어르신의 입소로 일을 꾸준하게 하는 편입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한 때까지 계속 근무할 수 있고, 갑자기 고용을 취소할 일도 드뭅니다.

 

근로비도 제법 안정적으로 받으며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업무를 하기에 간병일에만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일할 때 단점

병원에는 간병인을 위한 휴식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별도의 휴게실이 있지 않아 쉬는 시간에 휴식이 어렵고, 식사할 때도 식사 장소가 특별히 없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상주 근무하지 않을 경우라면 업무 시간이 적어 급여가 상대적으로 낮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일할 때 주의할 점

병원에는 간병인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없기에 24시간 상주할 경우,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취침은 보호자 침대에서 주무셔야 하고, 식사를 위한 반찬도 스스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병원 생활에 필요한 세면 도구, 취침 도구, 식사 도구 등 개인 물건을 미리 잘 챙기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또한 여러 사람이 오가는 환경이라 질병 감염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간병인은 병원에 직접 고용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정기 검진 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의무 검진 대상자가 아니기에 본인의 감염도 주의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감염시키지 않도록 평소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

케어닥에서는 요양보호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품격과 자질을 겸비하고 초보자도 요양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실무 위주의 수업을 듣고 요양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수강을 추천드립니다.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을 위한 신규자과정입니다.

일반인의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을 위한 신규자 표준 과정

이론 실기 교육 : 1일 8시간, 주 5일 4주

실습 : 1일 8시간, 주 5일 2주 소요

(야간반은 이론실기 8주, 실습 4주가 소요)

 

※ 현재 코로나19 여파로 실습수업은 모두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한 과정입니다.

 

국가자격을 소지한 분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과정

대상 : 간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

신규자반과 통합하여 진행하며 자격자가 이수해야 할 과목이 있는 날에만 출석해서 법적 교육시간을 충족

실제출석일수 : 실습 포함 주간반 8~9일, 야간반 13~14일 정도

 

※ 현재 코로나19 여파로 실습수업은 모두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진행 중입니다.

요양시설 취업, 가족 간병, 시설 창업을 원하시는 분도 케어닥과 함께 첫 발걸음을 내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간병인이 어떻게 다른지 알게 되셨나요? 케어닥에서는 5단계 검증을 거친 간병인, '케어코디'가 되어 더 나은 돌봄 문화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요양일을 새롭게 시작하거나 이미 일을 하고 있어도 케어닥과 함께 활동하고 싶은 분이라면? 아래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케어닥 요양보호사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필요하신 정보를 확인하고 070-8847-8000번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 보호자, 간병인 모두가 더 나은 대우를 받도록 케어닥이 힘쓰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