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료협력센터로 연계해 집 근처 병원에서 안심하고 진료받으세요

돌봄 뉴스

by (주)케어닥 2021. 6. 25. 20:00

본문

 

어르신이 아플 때, 이왕이면 큰 병원에서 진찰받는 게 안심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집 근처 병원보다 대학병원이나 유명 종합 병원으로 가서 진료, 수술, 입원 등을 합니다.

 

그런데 다니던 병원에서 급성기 치료가 끝난 어르신 또는 입원을 마친 분은 자택으로 돌아가는데요, 주요 치료는 다 마쳤는데 연속적으로 관리하고 진료가 필요한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상급종합병원은 전국에서 모인 환자로 집중되기에 더 급한 환자들이 우선시 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치료를 마친 환우가 오랫동안 지속해서 진료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보호자와 어르신은 기존에 받던 진료 때문에 병원을 옮기기가 아쉬울 수 있는데요, 연고지에 가서도 안심하고 진료받으려면 어떡해야 할까요?

 

다행히 이런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도가 지난 2019년 9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됐습니다. 바로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인데요, 여러 가지 개선 내용이 있었지만 이 중, 상급종합병원의 진료협력센터와 지역 병원의 연계가 강화된 점이 특징입니다.

 

거주하던 지역의 근처 병원, 의원, 요양병원으로 환우가 회송된 이후, 기존에 진료받던 상급종합병원의 '진료협력센터'로부터 후속 진료가 가능하도록 연계하는 절차와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진료협력센터를 이용하면 환우의 정보를 전달받은 가까운 병원, 의원에서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의 의료기관들도 각 기능에 맞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상급종합병원에 있는 '진료협력센터'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진료를 받는 주치의와 상담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상급종합병원이 연고지의 협력병원과 연계됩니다. 이때, 환우가 직접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담당 의사가 판단하여 적정 의료기관으로 직접 의뢰, 예약까지 이뤄지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의뢰회송시스템을 거쳐 의사가 의뢰하기에 직접 진료 의뢰된 환자를 우선 접수 진료하도록 합니다. 상세한 과정은 각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습니다.

 

협약 체결 요청 공문 및 서류 접수 ▶ 심사 후 승인 ▶ 협약 체결

 

연계가 되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환우가 해당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중, 환우에게 병원마다 필요한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니 잘 구비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진료 의뢰 ▶ 진료 당일 방문, 접수 ▶ 해당 진료과 진료 ▶ 중증 급성기 치료 이후, 1,2차 병원으로 환우 회송

 

환우는 지역에서 적정 의료 서비스를 받고, 병원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도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필요한 어르신과 보호자께서는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병원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데 어르신을 돌볼 간병인을 고민하신다면? 케어닥에서 어르신에게 맞춤화된 간병인을 신청해 보세요. 다른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와 달리 간병인 프로필을 보호자가 확인하고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 신청 가능

케어닥은 24시간 상주는 물론 업계 최초로 3시간부터 12시간까지 시간제 신청이 가능해요.

간병인 프로필 확인

케어닥은 간병인의 프로필로 돌봄 이력, 경력, 자격증 여부, 간병인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 코로나 백신 접종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평점, 후기 확인

케어닥에서 돌봄 받은 이전 보호자의 평점, 후기를 케어코디님 별로 볼 수 있으며 보호자께서 원하는 간병인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검증된 간병인

케어닥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단계별로 검증된 간병인을 만나실 수 있어요.

​​

5가지 안심 돌봄 서비스

이 외에도 보호자가 더 나은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신청 완료 사후에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심검증 신분증, 자격증, 이력 사항, 돌봄 기술에 대한 전 영역을 인터뷰로 검증합니다
안심노트 돌봄일지를 통해 어르신의 현황을 맹리 확인하여 안심할 수 있는 돌봄 환경을 만듭니다.
안심관리 케어코디 전문 관리 시스템으로 기본 돌봄과 클레임 관련 교육을 상시 진행합니다.
안심결제 어르신께 도움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정찰제로 운영합니다.
안심보험 돌봄 시 발생하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KB손해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다섯 가지 안심 돌봄 시스템은 물론 더 나은 돌봄이 가능하도록 지속해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와 어르신에게 맞춤화된 간병인, 케어코디를 만나고 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