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르신 집으로 요양보호사가 방문해 시간제로 돌보는 서비스가 있어요

돌봄 캠페인/돌봄연구소

by (주)케어닥 2021. 7. 27. 20:06

본문

 

부모님이 혼자 계시거나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가족이 직접 돌보기는 어려워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똑같은 노인성 질환을 가진 어르신 중에도 어떤 분은 매일 요양보호사가 방문하고, 어떤 분은 혼자 지내시는 경우가 있어요. 두 분의 차이는 바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신청하고 안 하고입니다.

 

방문요양이란 무엇일까요? 국가로부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의 자택에 일정한 시간 동안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는 급여제공계획서를 작성해 규칙적으로 어르신에게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체활동 지원 식사 도움, 세면 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 감기, 몸단장, 옷 갈아입기, 목욕도움, 배설도움, 체위변경 등
가사활동 지원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 세탁, 주변정돈 등
개인활동 지원 외출 시 동행, 부축, 일상업무 대행 등
정서활동 지원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

그런데 방문요양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꼭 있어야 할 자격이 있는데 바로 '장기요양등급'입니다. 장기요양등급은 어르신의 질환 정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등급이 달라지며 등급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등급별 특징
1등급 혼자서는 생활할 수 없고,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2등급 식사처럼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분입니다
3등급 일상생활에서 이동 보조와 같이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4등급 부축받는 것처럼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5등급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노인성 질병에 해당된 치매를 앓으시는 분입니다
인지지원등급 장기요양등급 1~5등급은 아니지만 경증 치매로 불편을 겪는 분입니다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에게는 등급별로 월 한도액이 주어지고, 그만큼 방문요양 서비스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 월 한도액
1등급 1,520,700원
2등급 1,351,700원
3등급 1,295,400원
4등급 1,189,800원
5등급 1,021,300원
인지지원등급 573,900원

 

이렇게 주어지는 지원액은 어떻게 사용할까요? 방문요양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체 비용의 85%까지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고, 어르신은 15%만 부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장기요양등급 3등급인 어르신이 하루에 3시간씩 26일 돌봄을 받는다면? 월 이용 한도액은 총 1,295,400원이고, 공단이 85%를 부담하고 본인은 15%인 187,860원을 냅니다. 즉, 한 달 동안 돌봄 받으면서 20만 원이 안되는 금액만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국가에서는 어르신에게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부담을 덜어주고자 방문요양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그동안 몰랐다면 이제부터라도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방문요양 신청은 어떻게 할까요? 방문요양 등급이 없으시다면 케어닥 돌봄 연구소에서 상담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똑같은 질환인데도 어떤 분은 심사 과정 중 떨어져 혜택을 못 보는 분이 계십니다. 수많은 노하우를 가진 케어닥에서 장기요양등급 신청 상담은 물론 대행 서비스까지 전문 상담사가 친절하게 도와드립니다. 상담이 필요한 분은 아래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케어닥 돌봄 연구소 소속으로 활동하는 케어코디님들은 서울, 경기, 인천 전 지역에서 방문 가능하십니다. 또한 부산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어요.

 

질환의 특성상 또는 사정상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어르신이라도 시간제 돌봄 서비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장기요양등급이 없는 어르신도 돌봄 받을 수 있는 시간제 간병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3~12시간까지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돌봄 시간만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어르신과 가족의 여건에 따라 간병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제 간병인 뿐만 아니라 단기 간병인, 남자 간병인, 야간 간병인 등 다른 간병인 업체나 협회에서 찾기 어려웠던 분도 케어닥에서는 찾을 수 있어요. 맞춤화된 간병인이 필요한 어르신이라면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간병인을 신청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