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돌봄 기록 꼼꼼히 하는 법! 이렇게 어떠세요?

케어코디삶/돌봄의 품격

by (주)케어닥 2021. 8. 29. 19:31

본문

 

케어코디님 중, 전문 간병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특별한 돌봄 기록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보호자님께 어르신의 상태를 상세히 알려주고 싶다면? 마음은 앞서나 어떻게 기록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코디님들이 계십니다.

 

케어닥에서 활동하시는 나하영 코디님의 돌봄 수첩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하영 코디님은 어떤 일을 하든지 기록을 습관적으로 하셨다고 해요. 언젠가 수간호사님이 석션을 언제 했냐고 물어봤는데 그럴 때 바로 대답하기 위해 작성하셨다고 합니다.

 

공유해 주신 나하영 코디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구체적인 돌봄 일지 기록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호자님께 카톡으로 전달한 예시도 함께 소개해 드리니 참고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의사 회진 시 대화 내용 전달

코디님은 어르신, 간병인, 의사와 나눈 대화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십니다. 두루뭉술하게 표현하면 보는 입장에서 이해가 어려울까 봐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방법입니다. 예시에서 '선'은 의사 선생님을 의미하고, '어'는 어르신을 뜻합니다.

 

2. 어르신 상태의 전후 관계 설명

코디님은 당일 어땠다는 내용에서 그치지 않고, 특정 이슈 이전과 이후에 어르신이 느낀 점, 상태가 어땠는지 등을 함께 알립니다.

 

3. 어르신의 요청 내용 전달

말씀하기 힘드시거나 의사 표현이 어려운 분 등, 보호자께 직접 연락이 어려운 어르신의 요청은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어 전달합니다.

 

4. 보호자님이 간병 시 인수인계

간병에 필요한 내용을 미리 적어놨다가 교대하게 될 경우,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말로 모든 설명이 어려울 경우, 코디님께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찍어 전달하기도 하셨습니다.

 

코디님의 돌봄 수첩에 적힌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 취침, 식사 시간

▶ 간호사님의 처치

▶ 간호사, 의사 선생님 말씀

▶ 석션, 투약 상세

▶ 취침 시 체위

▶ 어르신의 구토 등 특별한 상태

▶ 회진 시 의사와 어르신의 대화 내용

 

돌봄 수첩 내용 예시를 보면 시간 별로 일어난 돌봄 행위, 어르신의 상태 등이 기록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 간호사 선생님의 처치, 말씀을 모두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코디님의 수첩을 100% 똑같이 따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알맞은 내용만 찾아 나만의 기록 방법을 하나하나 만들어 가실 수 있답니다.

 

'나의 기록 방법도 소개하고 싶어요~'하시는 분은 카카오톡으로 케어닥에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케어닥에서 연락드리겠습니다.

 

아직 케어코디가 아니시라면? 케어닥에서 활동하는 케어코디님은 앱에서 돌봄일지를 작성합니다. 수첩에 일일이 적지 않아도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적을 수 있는 일지! 케어닥에서 이런 작은 습관부터 차곡차곡 쌓아 간병 전문가로 거듭나실 수 있습니다.

 

케어닥과 함께 활동하고 싶은 간병인이시라면 아래 번호로 전화 문의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