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에 혼자 계신 부모님 돌봄을 위해 간병인이 필요하다면?

돌봄 캠페인/돌봄연구소

by (주)케어닥 2021. 6. 24. 12:41

본문

 

집에 계신 부모님을 가족이 돌보기 힘들 때, 대신 돌봐줄 사람을 찾는다면?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해 하루에 3~4시간씩 어르신이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계시거나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모님을 생각하면 보호자께서는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안심하고 돌봄 할 수 있도록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는 이용료의 85%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분도 많은 '방문요양'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방문요양 서비스는 어르신 자택에 요양보호사가 방문해 필요한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재가방문요양센터에 신청을 하면 어르신의 질환 정도, 상태에 따라 요양보호사를 지원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르신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다양한 행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방문요양 신체활동 지원 서비스

어르신 식사 도움, 세면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 감기, 몸단장, 옷 갈아입기, 목욕도움, 배설도움, 체위변경 등을 합니다.

 

방문요양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

자택에서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 세탁, 주변정돈 등을 합니다.

 

방문요양 개인활동 지원 서비스

어르신이 외출이 필요하면 동행, 부축, 일상업무 대행 등을 합니다.

 

방문요양 정서활동 지원 서비스

외롭고 적적하실 수 있는 어르신에게 말벗이 되고,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을 합니다.

 

어르신에게 알맞은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장기요양등급이 있어야 합니다. 장기요양등급 별로 월 한도액이 정해져 있는데요, 이 한도액 내에서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 월 한도액
1등급 1,520,700원
2등급 1,351,700원
3등급 1,295,400원
4등급 1,189,800원
5등급 1,021,300원
인지지원등급 573,900원

그럼 구체적으로 한도액에서 어떻게 비용을 사용하면 될까요?

 

어르신 별로 방문요양 이용 시간, 일수 등에 따라 비용이 계산되는데요, 월 이용 한도액 내에서 본인부담금은 총비용의 15%만 차지합니다. 나머지 85%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불하기에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장기요양등급 1등급 기준이면 하루 네 시간씩 27일 동안 돌봄 받을 시, 월 이용 한도액인 총 1,520,7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본인이 직접 부담할 금액은 15%인 228,090원입니다. 약 한 달 동안 23만 원 정도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장기요양등급이 없는데 신청하고 싶어요~' 하시는 분은 케어닥에 연락 주시면 신청 상담 및 장기요양등급 신청 대행 서비스도 진행해 드립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할 때, 공단 측에서 심사를 거쳐 통과 여부가 결정되기에 처음 신청하면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경험을 가진 케어닥에서 대행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장기요양등급 신청이 안되는 어르신은 어떡할까요? 그렇다면 민간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에서 간병인을 직접 찾아볼 수밖에 없는데요, 대부분의 업체와 협회에서 시간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케어닥에서는 시간제로 3시간부터 12시간까지 원하는 만큼 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케어닥에서 방문요양, 자택 돌봄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신청서를 작성하면 케어닥의 재가방문요양센터인 돌봄연구소에 소속된 케어코디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전 지역이라면 매칭이 가능합니다.

 

케어닥에서 자택 돌봄 하는 요양보호사분들은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이란 노인장기요양법에 따라 재가 센터에 근무하는 전문 직업인이 받는 보험입니다. 업무 중 발생하는 사고, 실수 등으로 어르신에게 신체적, 물질적 손해를 입힌 경우 법률적 배상책임을 해줍니다. 즉, 자택 돌봄 하는 케어닥 요양보호사분들이 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케어닥에서는 혼자 계신 부모님도 안심하고 지내실 수 있도록 방문요양뿐 아니라 다양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간제 간병인은 물론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가족과 어르신의 여건에 따라 맞춤화된 간병인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간병인 신청서를 작성하면 맞춤화된 간병인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간병인의 프로필, 평점, 후기 등을 확인하고 괜찮은 간병인을 선택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