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양시설 대신 집에서 부모님을 돌보고 싶다면?

돌봄 캠페인/돌봄연구소

by (주)케어닥 2021. 7. 6. 18:35

본문

 

부모님이 아프시거나 집에 혼자 계실 때, 가족이 직접 돌보지 못하면 보호자께서는 많은 고민을 하십니다. 특히, 종일 간병인이 필요한 건 아니고 몇 시간만 집에서 돌봄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돌봄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방문요양 서비스인데요, 어르신 자택에 요양보호사가 방문해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돌봄을 제공합니다. 많은 분들이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서비스인데요, 어떤 좋은 점들이 있을까요?

 

1. 국비 지원받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방문요양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비용입니다. 일반 간병인 업체를 이용하면 하루 3~4시간 이용할 때, 많으면 100만 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방문요양 서비스는 전체 이용료에서 85%를 지원받아 본인 부담금은 15%만 지출하면 됩니다. 구체적인 비용은 장기요양등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고, 보통 17~23만 원 내외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전문적인 어르신 돌보미가 방문해요

방문 요양 서비스로 오는 어르신 돌보미는 특정한 자격이 있어야만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바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여야만 가능한데요, 일반 간병인은 활동할 수 없습니다. 각 지역마다 세워진 방문요양센터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갖고 등록된 분만이 어르신 댁에 방문해 요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어르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할 때, 요양보호사는 급여제공계획서를 쓰고 매일 규칙적인 업무를 한 후, 센터에 그날 업무에 대해 보고까지 해야 합니다. 따라서 활동 시간 내에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돌봄을 계획해 제공하는데요, 크게 네 가지 돌봄 종류가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돌봄을 제공합니다.

신체활동 지원 식사 도움, 세면 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 감기, 몸단장, 옷 갈아입기, 목욕도움, 배설도움, 체위변경 등
가사활동 지원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 세탁, 주변정돈 등
개인활동 지원 외출 시 동행, 부축, 일상업무 대행 등
정서활동 지원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


4.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있습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분들은 의무적으로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법에 따라 재가 센터에 근무하는 전문 직업인이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업무 중 발생하는 사고, 실수 등으로 어르신에게 신체적, 물질적 손해를 입힌 경우 법률적 배상 책임을 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방문요양은 어디서 어떻게 신청하는 걸까요? 대부분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인근의 방문요양센터에서 알아보곤 합니다. 센터도 어떤 곳이 더 좋을지 모르는데요, 케어닥에서 더 검증된 돌보미를 만나보는 건 어떠실까요?

 

케어닥에서 검증된 돌보미를 만나요

케어닥에는 자체적으로 검증된 정도에 따라 간병인의 레벨이 나뉩니다. 케어닥의 '인증한' 요양보호사는 케어닥만의 꼼꼼한 검증 절차를 통과하고 활동하는 분입니다. '인증한' 케어코디(케어닥에서 활동하는 간병인, 요양보호사)는 다른 간병인 업체, 협회에서 하지 않는 인터뷰 과정을 거쳐야만 활동할 수 있습니다.

 

돌보미로 일한 경력, 요양보호사 자격증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꼭 이수합니다.

'처음온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까지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적응중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 나이, 활동지역이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인증한 케어코디' : 돌보미로써 일한 경력과 자격증 등까지 확인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우수한 케어코디' : 인증한 케어코디가 기본 돌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목표로 한 돌봄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전문적 케어코디' : 각 질환별(뇌질환, 치매, 전염성 질환, 정형외과, 호스피스 등) 전문적인 이해와 돌봄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이곳에 계시면 신청할 수 있어요

더 나은 돌봄을 꿈꾸는 케어닥에서 방문요양을 받고 싶으시다면? 장기요양등급을 가진 어르신 중, 서울, 경기, 인천 전 지역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이 없으시다면 도와드려요

장기요양등급을 처음 알고 모른 채로 신청하면 등급 기준이 안되어 떨어지실 수 있습니다. 케어닥에 문의하시면 케어닥 돌봄연구소에서 장기요양등급 신청 상담 및 신청 대행 서비스도 진행해드립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상담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친절한 상담사가 궁금한 점을 알려드리는 건 물론 서비스 이용에 도움을 드립니다.

 

 

장기요양등급이 없어도 자택 돌봄을 받을 수 있어요

등급 신청을 했지만 신청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분도 계십니다. 그래도 꼭 시간제로 돌봄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은 케어닥에 간병인을 신청해 보세요. 3시간부터 12시간까지 원하는 일정에 맞춰 케어코디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케어닥은 신청서 내용에 따라 어르신과 가족의 여건에 맞춤화된 분이 매칭됩니다. 시간제 간병인뿐 아니라 남자 간병인, 야간 간병인 등 우리 가족에게 꼭 필요한 분을 케어닥으로 만나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