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 100만 원 이상 국비 지원금으로 집에서 요양 받으세요

돌봄 캠페인/돌봄연구소

by (주)케어닥 2021. 7. 12. 14:13

본문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돌봄, 간병이 필요한 어르신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양 시설에 가는 분도 계시지만 자택에 머무르며 돌봄이 필요한 분도 계십니다.

 

이 중, 가족이 직접 간병하면 좋겠지만 여건이 안 되는 가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간병인을 고용하면 장기간 이용 시 비용이 만만치 않죠. 그래서 간병비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모르면 손해! 알아도 방법을 제대로 몰라 안 쓰면 손해인 혜택! 바로 방문요양 제도입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르신 자택에 요양보호사가 직접 방문해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돌봄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아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진 않아요. 장기요양등급이 있어야 가능한데 1등급~5등급, 또는 인지지원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등급 등급별 특징 월 한도액
1등급 혼자서는 생활할 수 없고,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1,520,700원
2등급 식사처럼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분입니다 1,351,700원
3등급 일상생활에서 이동 보조와 같이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1,295,400원
4등급 부축받는 것처럼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분입니다 1,189,800원
5등급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노인성 질병에 해당된 치매를 앓으시는 분입니다 1,021,300원
인지지원등급 장기요양등급 1~5등급은 아니지만 경증 치매로 불편을 겪는 분입니다 573,900원

장기요양등급이 있으면 등급에 따라 월 최소 57만 원에서 최대 150만 원까지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가 아니더라도 다음과 같은 분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인 분

▶ 이용자로부터 이용 비용의 전부를 수납 받아 운영하는 시설이라면 60세 이상으로 가정에서 보호가 필요한 분

(단, 노인돌봄서비스, 가사간병도우미, 독거노인생활지도사 등 다른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분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을 받으면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까요? 돌봄 서비스에 드는 전체 비용에서 85%까지는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부담하고, 나머지 15%만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장기요양등급 1등급이면 하루 4시간씩 27일 돌봄 서비스를 신청했을 때, 공단이 1,292,550원을 부담하고, 본인은 228,090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 일반 간병인을 신청할 때보다 한 달 기준으로 많게는 100만 원 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방문 요양을 신청하면 요양보호사는 급여제공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돌봄 서비스로 매일 규칙적은 임무를 한 후, 센터에 그날 업무에 대해 보고까지 해야 합니다. 크게 네 가지 돌봄 서비스가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돌봄을 제공합니다.

신체활동 지원 식사 도움, 세면 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 감기, 몸단장, 옷 갈아입기, 목욕도움, 배설도움, 체위변경 등
가사활동 지원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 세탁, 주변정돈 등
개인활동 지원 외출 시 동행, 부축, 일상업무 대행 등
정서활동 지원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

자택으로 방문하는 요양보호사가 궁금할 경우,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보호자께서 직접 요양보호사 면접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방문요양 신청 케어닥에서 도와드려요!

서비스 신청 이전에 꼭 필요한 장기요양등급부터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케어닥이 상담해드립니다. 또한 전문 상담사가 신청 대행 서비스까지 친절하게 도와드립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상담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상담사가 궁금한 점을 알려드리는 건 물론 서비스 이용에 도움을 드립니다.

 

 

케어닥 재가방문센터인 돌봄연구소에서 도와드려요

케어닥 돌봄 연구소는 국가로부터 인증받은 재가방문요양센터입니다. 케어닥에서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고 싶으신 분은 서울, 경기, 인천 전 지역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케어닥에는 검증된 돌보미가 있어요

케어닥에는 검증된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진 전문 간병인, 케어코디가 있습니다. 케어코디 중 '인증한' 단계 이후 케어코디님부터 다음과 같은 검증 과정을 거쳤기에 더 안심하고 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꼼꼼한 인터뷰로 검증 완료

▶ 돌보미로 일한 경력 확인

▶ 요양보호사 자격증 등 확인

▶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 이수

▶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 교육 이수

 

 

장기요양등급이 없어도 자택 돌봄을 받을 수 있어요

장기요양등급을 받을 수 없는 분이지만 집에서 간병인의 돌봄이 꼭 필요하다면? 케어닥에서는 다른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에서 보기 드문 시간제 간병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12시간까지 원하는 때에 필요한 시간만큼 신청하실 수 있어요.

 

또한 시간제는 물론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어르신과 가족에게 맞춤화된 간병인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신청서를 작성하면 어르신에게 최적화된 간병인을 만나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작성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