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족 간병할 때 '가족돌봄 휴직제도' 신청하세요

돌봄 뉴스

by (주)케어닥 2021. 3. 25. 17:45

본문

 

부모님 간병은 해야 하는데 회사를 그만둘 수는 없고, 가족 간병을 할 때 보호자께서는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특히 부모님 병환이 깊어지거나 지속적으로 곁에 있어야 하는 경우에 결국 일을 그만둬야 하는 보호자분도 계십니다.

 

이렇게 경제활동까지 어려워지는 가족 구성원을 위해 정부에서는 '가족돌봄 휴직제도'를 지원합니다.

 

가족돌봄 휴직제도

 

부모, 배우자, 자녀 또는

배우자의 부모가

질병, 사고, 노령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경우,

돌봄 하는 가족의 휴직을

지원하는 제도

정부24

 

가족돌봄 휴직제도를 신청하면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도 1회에 최소 30일 이상, 1년에 90일까지 휴직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 질환에 따라 필요에 의해 나누어 사용할 수 있으며 1년을 나누는 기준은 회사가 정하는데 보통 근로자의 입사일이 기준이 됩니다.

 

가족돌봄 휴직기간은 근속 기간으로 치기 때문에 승진, 승급, 퇴직금 산정, 연차휴가 일수를 계산할 때 이 기간도 포함이 됩니다. 다만, 사업주는 말 그대로 휴직 기간이기 때문에 임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휴직 제도 신청을 받고도 사업주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받습니다. 이렇게 보호자를 위한 제도가 뒷받침되어 있어 퇴사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부모님 돌봄을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 휴직제도 신청 대상자는 근로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고, 휴직을 시작하려는 날로부터 30일 전까지 필요한 서류를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주는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로 가족돌봄휴직을 허용해야 합니다.

서류 첨부 내용

 

· 돌봄 대상 가족의 성명

· 생년월일

· 돌봄 휴직 개시 예정일

· 돌봄 휴직 종료일

· 신청 연월일

· 신청 사유

등 세부적인 내용

 

휴직제도 신청은 온라인에서는 불가능하고, (국번 없이) 1350을 눌러 고용노동부로 전화 상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 휴직제도를 신청한다고 무조건 되는 건 아니며 취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가족의 건강 상태, 신청인 외의 가족에게서도 돌봄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이유로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 기간이 6개월 미만이거나 다른 가족의 돌봄이 가능하다면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회사 사업에 중대한 지장을 일으키는 경우 또는 사업주가 구인 신청을 하고 14일 이상 대체 인력을 채용하려 했으나 못한 경우가 증명이 되면 신청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 간병이 꼭 필요한 보호자가 있기에 사업주와 대체 방안을 협의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체 협의 방안

 

· 업무를 시작하고 마치는 시간 조정

· 연장 근로 제한

· 근로시간 단축, 탄력적 운영 등 근로시간 조정

· 그 밖 사업장 사정에 맞는 지원 조치

 

정부에서 지원하는 가족돌봄 휴직제도는 보호자분들의 힘든 상황을 조금이나마 도와드리려 마련된 제도입니다. 대상자 요건에 맞는 보호자 시라면 꼭 신청하셔 안심하시고 부모님을 보살피세요.

 

가족돌봄 휴직제도를 신청할 수 없거나 가족 돌봄이 어려운 보호자 시라면 케어닥에서 간병인을 신청해 보세요.

 

시간제 신청 가능

케어닥은 24시간 상주는 물론 업계 최초 시간제 신청이 가능해요.

 

간병인 프로필 확인

케어닥은 간병인의 프로필로 돌봄 이력, 경력, 자격증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평점, 후기 확인

케어닥에서 돌봄 받은 이전 보호자의 평점, 후기를 케어코디님 별로 볼 수 있으며 보호자께서 원하는 간병인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검증된 간병인

케어닥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단계별로 검증된 간병인을 만나실 수 있어요.

 

5가지 안심 돌봄 서비스

이 외에도 보호자가 더 나은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신청 완료 사후에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심검증

신분증, 자격증, 이력 사항, 돌봄 기술에 대한 전 영역을 인터뷰로 검증합니다

안심노트

돌봄일지를 통해 어르신의 현황을 맹리 확인하여 안심할 수 있는 돌봄 환경을 만듭니다.

안심관리

케어코디 전문 관리 시스템으로 기본 돌봄과 클레임 관련 교육을 상시 진행합니다.

안심결제

어르신께 도움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정찰제로 운영합니다.

안심보험

돌봄 시 발생하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KB손해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케어닥의 5가지 안심 돌봄 서비스는 보호자와 어르신이 마음 편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케어닥 만의 시스템입니다. 케어닥과 함께하는 믿을 만한 간병인, 케어코디를 만나시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신청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