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에서 간병인을 신청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돌봄 캠페인/궁금해요 간병 요양

by (주)케어닥 2021. 5. 27. 18:19

본문

 

어르신을 돌볼 때, 병원이 아닌 자택에서 간병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가족 간병이 힘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에 있는 간병인처럼 집에서도 간병인을 신청해 돌봄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집에서 신청 가능하다면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궁금한 보호자분들이 계십니다.

 

우선 집에서 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때, 신청 방법이 어르신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기요양보험 등급이 있으신 어르신이라면 재가 방문요양센터로 신청해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가 방문요양센터에서 방문요양을 신청하면 요양 등급별로 혜택이 다르니 어르신 등급에 따른 비용을 확인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이 없으신 경우에는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에서 직접 간병인을 섭외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병인 신청을 마친 후, 간병인이 집에 오면 어떤 점을 알려줄까요? 우선 어르신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과 주요 돌봄 장소를 소개해 줍니다.

 

그리고 간병인이 옷을 갈아입거나 소지품을 보관할 공간을 지정해 알려주고, 화장실이 두 곳 이상인 집이라면 주로 사용할 공간도 알려줍니다.

 

간병인이 어르신을 식사보조할 때는 그동안의 식사 방식, 식사 시간, 전후 약 복용 여부 등 어르신의 질환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알려줍니다.

 

집에 상주하는 간병인이다 보니 식사 후, 분리수거나 반찬 정리 같은 것은 간병인과 보호자의 생활습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요청사항이 있으면 꼭 미리 얘기합니다.

 

산책과 같은 어르신의 바깥 활동에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말하고, 외출이 염려되면 명확하게 필요한 사항을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이 있으신 경우, 케어닥에서 직접 운영하는 재가방문요양센터에서 돌봄 서비스를 받도록 도와드립니다. 방문요양을 신청하는 경우, 원하시면 돌봄 시작 이전에 간병인 면접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장기요양등급이 없는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케어닥에 장기요양등급 신청 상담 및 대행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간병인이 인증된 정도에 따라 레벨이 나뉩니다. 보호자께서 돌봄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간병인의 레벨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음온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까지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적응중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 나이, 활동지역이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인증한 케어코디' : 돌보미로써 일한 경력과 자격증 등까지 확인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우수한 케어코디' : 인증한 케어코디가 기본 돌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목표로 한 돌봄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전문적 케어코디' : 각 질환별(뇌질환, 치매, 전염성 질환, 정형외과, 호스피스 등) 전문적인 이해와 돌봄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케어닥에서 '인증한' 케어코디 이후 레벨은 신분증, 자격증, 이력 등이 검증되고, 서비스 마인드 교육,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 받아 안심하고 돌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택에서 돌봄 하다 보면 어르신이 식사할 때, 간병인도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부득이한 경우, 어르신 식사를 먼저 도와드린 후, 간병인이 식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식사시간은 꼭 필요하기에 케어닥에서 신청한 간병인 자택에서 식사하실 경우, 보호자께서는 기본 반찬 두 가지를 챙겨주시면 됩니다. 식사비는 간병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병인이 별도로 비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간병인배상책임보험에 대부분의 케어코디님들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인증한 간병인 이후 레벨은 모두 가입되어 있으십니다.

 

케어닥에서 자택 돌봄 하는 요양보호사분들은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이란 노인장기요양법에 따라 재가 센터에 근무하는 전문 직업인이 받는 보험입니다. 업무 중 발생하는 사고, 실수 등으로 어르신에게 신체적, 물질적 손해를 입힌 경우 법률적 배상 책임을 해줍니다.

 

우리 집 어르신에게 맞춤화된 간병인을 케어닥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제 간병인,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가족과 어르신의 여건에 꼭 필요한 분을 신청하실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