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병인과 문제가 발생하면 어디에 얘기해야 하나요?

돌봄 캠페인/궁금해요 간병 요양

by (주)케어닥 2021. 8. 17. 18:05

본문

 

집이나 병원 또는 요양 시설에서 부모님 돌봄 할 때, 가족이 직접 간병할 수 없다면 간병인을 알아봐야 하는 보호자가 계십니다. 낯선 분을 부르는 것도 고민인데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어떡할까요? 오늘은 이런 상황을 대비해 알아야 할 정보와 케어닥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우선 간병인의 직업 형태가 어떤지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에서 오는 간병인은 소속된 직원일까요? 대부분 유료직업소개업으로 알선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오시는 간병인은 공식적으로 프리랜서입니다.

 

그래서 고용 계약 역시 간병인과 보호자 사이에 직접적으로 이뤄집니다. 간병인 협회는 소개 요금만 받고 법적으로 둘 사이에 개입되지 않는 형태입니다.

 

이러다 보니 간병인과 보호자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면 대응이 어려워 고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소한 문제가 생겨도 업체나 협회에서 별다른 해결책을 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만 사항을 얘기하면 개선을 해보겠다고 하지만 간병인 개개인이 프리랜서이기에 원하는 만큼 바뀐 모습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낙상 사고 같은 큰 사고가 발생해도 간병인 협회에 책임 소재를 묻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결제할 때도 간병인이 직접 카드 단말기를 갖고 다니지 않은 이상, 대부분 현금으로 결제가 이루어져 책임을 물을 때 증빙하기가 어렵습니다.

 

케어닥에서는 간병인 선택 폭이 넓도록 검증된 정도에 따라 레벨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섯 레벨 중, 처음온, 적응중 케어코디는 검증된 정도가 적은 만큼 비용이 저렴해 낮은 간병비를 원하는 분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케어코디 이후로는 비용이 조금 높아지지만 신분증, 자격증은 물론 이력사항 등 꼼꼼히 정보를 파악한 간병인이기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처음온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까지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적응중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 나이, 활동지역이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인증한 케어코디' : 돌보미로써 일한 경력과 자격증 등까지 확인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우수한 케어코디' : 인증한 케어코디가 기본 돌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목표로 한 돌봄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전문적 케어코디' : 각 질환별(뇌질환, 치매, 전염성 질환, 정형외과, 호스피스 등) 전문적인 이해와 돌봄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케어닥에서는 대부분의 케어코디님들이 간병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간병인배상책임보험은 간병인이 환우를 돌보다가 과실로 손해를 끼치면 부담해 주는 보험 상품입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경제적으로 비용이 많이 발생해 간병인 혼자서 대처하기 어려운데 이럴 때 도움이 되는 보험입니다.

 

인증한 간병인 이후 레벨은 모두 가입되어 있기에 보호자께서도 보험 처리하며 안심하고 돌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돌봄 중 취소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해당 간병인에게 페널티를 부여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철저한 관리와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페널티가 누적되면 케어닥에서 간병 일을 할 수 없어서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도 매우 낮습니다. 그런데도 혹시 문제가 발생하면 케어닥에 연락 주실 시, 다른 케어코디님으로 섭외해 드립니다.

 

케어닥은 현금으로만 결제되는 다른 업체, 협회와 달리 카드 결제로 증빙이 가능하십니다. 게다가 정찰제로 운영되어 가격이 동일해 간병인이 웃돈을 요구하는 일이 없습니다.

 

여러모로 간병인을 알아보며 고민과 걱정이 많을 보호자님, 케어닥에서는 신청서만 꼼꼼하게 작성해 주시면 어르신에게 맞춤화된 간병인을 매칭해 드리니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제 간병인,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가족과 어르신이 원하는 조건의 간병인을 만나려면? 지금 바로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