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케어코디를 위한 단 15초! 간병인 일자리가 연장될 수 있는 순간

케어코디삶/돌봄의 품격

by (주)케어닥 2021. 8. 17. 18:15

본문

 

케어닥에서 일하는 케어코디님 중, 보호자나 어르신께서 원하셔 업무가 계속 연장되는 분이 있습니다.

 

간병 일을 할 때, 일이 지속적으로 연장되는 코디님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나도 업무가 연장됐으면 좋겠네~'하고 생각하신 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우선 특별한 방법에 앞서 꼭 생각해 볼 부분이 있는데요, 케어코디님에게 간병인은 어떤 활동인가요? 매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아마 일상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하지만 보호자와 어르신들께는 간병 받는 순간이 아주 특별한 시간이랍니다.

 

왜냐하면 간병 중, 코디님 만이 유일하게 어르신 또는 보호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르신과 만나는 순간을 잘 보내는 분이 업무 연장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여기서 이 순간을 MOT라고 하는데요, MOT란 Moment Of Truth의 약자로 고객과 만나는 순간을 의미하며 한글로 '고객 접점'이라고 합니다.

 

고객 접점을 얘기할 때, 고객이 떠나는 이유로 거론되는 점이 있는데 바로 '친근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코디님의 행동이 친근하지 않으면 어르신께서는 자신의 잘못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코디님의 행동에 오해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결국 어르신과 보낸 따뜻한 순간이 모여 앞으로의 일정이 정해진답니다. 연장하고 싶게 만드는 순간은 단 15초만 노력하면 만들어질 수 있는데요, 어떻게 특별한 15초가 되는지 케어닥에서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하나하나 확인해 보세요 :)

 

1. 어르신께 먼저 인사하기

인사는 어르신이 하기에 앞서 코디님이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친숙하지 않은 사람과 대면할 때, 다소 불편함을 느낍니다. 가뜩이나 몸이 불편한 어르신의 입장에서는 초면에 마음 열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케어코디님이 어르신에게 먼저 인사드리는 편이 좋습니다.

 

2. 어르신께 먼저 말 건네기

어르신에게 눈높이를 맞추고, 가벼운 인사말을 먼저 건네면 어르신의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이때, 밝은 톤으로 인사하면 어르신은 코디님에 대한 인상을 긍정적으로 받고, 편하게 대하실 수 있습니다.

 

3. 어르신에게 미소로 호응하기

웃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하죠? 어르신에게 매사에 미소로 호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리 어색했던 어르신이라도 코디님께서 항상 미소로 얘기하면 이내 마음을 여실 수 있습니다.

 

4. 눈빛으로 어르신과 소통하기

눈빛만으로도 어르신은 코디님이 어떤 마음을 갖고 있는지 다 안답니다. 코디님께서도 표현을 말로 다 하지 못할 때가 있으시죠? 혹은 대화가 어려운 어르신이 계실 수도 있을 거예요. 이럴 때, 따스한 눈빛으로 어르신을 대하면 내색하진 않아도 코디님의 마음을 다 느끼실 수 있습니다.

 

5. 칭찬해 드리기

갑작스럽게 칭찬을 하려고 하면 코디님도 힘드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칭찬을 하려면 평소에 눈여겨봤던 점들을 기회가 있을 때 자연스럽게 말씀드리는 편이 좋습니다.

 

6. 바른 자세로 어르신 말씀 경청하기

어르신과 대화할 때, 팔짱을 끼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대화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어르신은 예의 바르지 않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르신 방향으로 몸을 기울여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떠세요? 6가지 방법, 오늘부터라도 따라 하실 수 있겠죠? 많은 보호자께서 코디님들의 따스한 돌봄에 감사해하며 연장 신청을 하셨던 요청입니다.

저희 지금 코디님 연장해 주세요

 

현재 간병인 선생님 기간

연장 신청합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김OO 여사님

연장 신청합니다

 

현재 간병인

장OO 코디님

연장 신청합니다

 

케어닥에서 추구하는 건 사소하더라도 배려 깊은 행동입니다. 이런 행동이 모이면 어르신, 보호자, 그리고 간병인도 함께 더 나아지는 돌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15초라는 시간만 신경 써 코디님의 '돌봄의 품격'을 높여보세요!


케어닥에서 케어코디로 활동하고 싶은 요양보호사 또는 간병인이시라면? 지금 바로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