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병인의 실력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돌봄 캠페인/궁금해요 간병 요양

by (주)케어닥 2021. 4. 1. 20:36

본문

 

간병인을 알아볼 때, 간병인의 실력이 괜찮은지 궁금한 보호자분들이 계십니다.

 

코로나로 인해 병원에서는 한 명의 보호자만 환우 곁에 있을 수 있어 가족들이 어르신을 직접 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보호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도 간병인이 어르신을 제대로 돌볼지 알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왜냐하면 부모님께 물어봐도 자식이 걱정할까 봐 얘기를 안 해주시거나 의사소통이 불가능해 속 얘기를 꺼내지 못하는 어르신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간병인이 어르신을 어떻게 돌보는지는 보호자가 곁에서 계속 지켜보지 않는 이상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호자가 간병인의 기본 실력을 확인하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욕창이 생길만한 부위를 체크합니다.

욕창이란 신체 한 부위에 압력을 많이 받으면 발생하는 피부 손상입니다. 오랫동안 누워있고 움직임이 없으면 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혈액순환이 생기지 않아 산소 부족으로 욕창이 생깁니다.

 

욕창은 신체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압박이 많이 가해지는 부위에 생깁니다. 압력을 받는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고, 그 부위 피부에 오려낸 듯한 궤양이 형성돼 곧 피부가 괴사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림처럼 욕창이 잘 생길 수 있는 부위를 확인하셔서 욕창 관리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머리, 손, 발 등 부위에서 냄새가 나는지 보고, 기저귀를 차신다면 기저귀 상태를 확인합니다

어르신의 신체에서 악취가 나거나 기저귀를 찼을 경우, 기저귀가 제때 갈아지지 않으면 욕창과 같은 피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을 뵈면 가까이서 냄새를 맡아보고, 기저귀 상태도 확인하여 돌봄이 제대로 되는지 파악합니다.

 

3. 환자복이나 침대 시트가 제때 갈아졌는지 살펴봅니다

어르신이 동일한 환자복을 오랫동안 입고 있거나 시트가 제때 갈아지지 않으면 세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르신 주변을 청결하게 하는지 살펴보며 간병인이 주기적으로 체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기저귀를 교체하거나 휠체어로 어르신을 옮길 때 등 어려울 수 있는 기술을 요령 있게 잘 하는지 봅니다

보호자께서 간병인과 함께 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단, 처음 돌봄을 하거나 경력이 짧다는 걸 미리 알고 계약한 간병인보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여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간병인과 계약했을 때 해당됩니다.

 

이렇게 보호자께서 간병인의 실력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전에 간병인의 자격증, 경력, 후기 등으로 검증된 기본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을까요?

 

케어닥에서는 간병인을 신청하기 전, 케어코디 프로필에서 돌봄 경력, 자격증, 평점, 후기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케어닥은 1단계에서 5단계 별로 검증된 간병인을 소개해 드려요. 어르신의 상태에 따라 가벼운 간병이 필요할 수 있고, 좀 더 전문적인 간병이 필요한 분도 있기에 보호자께서 원하는 레벨을 직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온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까지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적응중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 나이, 활동지역이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인증한 케어코디' : 돌보미로써 일한 경력과 자격증 등까지 확인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우수한 케어코디' : 인증한 케어코디가 기본 돌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목표로 한 돌봄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전문적 케어코디' : 각 질환별(뇌질환, 치매, 전염성 질환, 정형외과, 호스피스 등) 전문적인 이해와 돌봄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3단계 레벨 이후인 '인증한' 간병인부터는 신분증, 이력서, 자격증, 건강검진 여부, 인터뷰 등을 케어닥에서 확인합니다. 보호자님이 간병인 업체의 검증을 마친 간병인을 찾으신다면 '인증한' 간병인 이상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케어닥 간병인은 간병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간병인과 계약하고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케어닥으로 연락 주시면 다른 케어코디님으로 섭외해 드립니다.

 

케어닥은 보호자께서 염려하시는 간병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심관리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에게 맞춤화된 간병인을 찾으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신청 정보를 받습니다. 시간제 간병인,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우리 가족과 어르신에게 알맞은 간병인을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