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모님께 친절한 간병인을 만날 수 있을까요?

돌봄 캠페인/궁금해요 간병 요양

by (주)케어닥 2021. 4. 9. 19:02

본문

 

부모님이 아프시거나 노환으로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할 때, 직접 돌봄이 어려운 분들께서는 고민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어르신 돌봄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간병인을 찾으면서 불안해하는 보호자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이유는 우선 가족이 아닌 분에게 간병을 맡기는 게 망설여지고, 환우를 제대로 안 돌보는 간병인 얘길 들은 적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간병인에 대해 불안해하지만 코로나 이후, 간병인 수가 줄어들어 시간 맞는 분을 찾기마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렇다 보니 대다수의 간병인 업체, 간병인 협회에서는 일정이 맞는 분을 임의로 보호자께 배정해 줍니다. 어떤 분이 오실지 모르기에 결국 보호자께서 불안해했던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케어닥에서는 보다 나은 돌봄을 위해 함께 활동하는 간병인, 케어코디님들에게 교육 수강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보호자께서는 직접 간병인 프로필과 평점, 후기를 보고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케어닥은 하나씩 시스템을 보완하며 간병인 시장의 운영 구조를 보호자가 더 안심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고자 합니다.

 

어르신의 질환 정도에 따라 가벼운 돌봄이 필요한 분이 있고, 24시간 내내 곁에서 전문적인 돌봄이 필요한 분도 있습니다. 돌봄 정도가 조금씩 다르기에 보호자께서 원하는 정도의 간병인을 신청하실 수 있도록 케어닥은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간병인을 요청하면 아무나 배정되어 오는 형태가 아니라 1~5단계 별로 검증된 정도에 따른 간병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음온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까지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적응중 케어코디' : 이름, 성별, 휴대폰번호, 나이, 활동지역이 확인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인증한 케어코디' : 돌보미로써 일한 경력과 자격증 등까지 확인되고 케어닥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우수한 케어코디' : 인증한 케어코디가 기본 돌봄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목표로 한 돌봄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전문적 케어코디' : 각 질환별(뇌질환, 치매, 전염성 질환, 정형외과, 호스피스 등) 전문적인 이해와 돌봄에 대한 교육을 받은 케어코디를 말합니다.

3단계인 '인증한' 간병인부터는 '서비스 마인드 교육'과 '케어닥과 일하는 방법 교육'을 이수합니다. 보호자와 어르신께서 보다 안심하고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케어닥이 마련한 과정입니다.

 

보통 간병인의 돌봄 서비스가 시작되고 나면 간병인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몰라 보호자나 어르신께서 임의로 부르십니다. '아줌마', 'OO씨'와 같이 부르는 분도 있고, '간병인 선생님', '여사님'이라고 부르는 분도 있습니다.

 

케어닥에서는 간병인이 전문 간병인으로서 책임감을 다하고, 보호자도 간병인을 존중하실 수 있도록 '케어코디'라는 호칭을 사용합니다.

 

케어닥은 간병 요양 전문 교육 기관인 케어닥 요양보호사교육원을 설립했습니다. 최근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실버케어지도사'라는 자격증 과정을 신설했는데요, 이론과 현장 실습까지 체계적으로 들을 수 있어 전문적인 간병인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케어닥은 어르신께 알맞은 간병인을 만나실 수 있도록 맞춤화된 간병인을 매칭해 드립니다. 시간제 간병인, 야간 간병인, 남자 간병인 등 신청서에 작성해 주신 내용에 따라 가장 적합한 분을 연결 시켜 드리니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